| 경영학부소개 | 경영대학설립신청
 
제 목 경영대학이 필요합니다.
작성자 학부사무실 작성일 2012-05-24 오후 6:08:28

안녕하십니까?

   

경영학부장 서창교 교수입니다.

  

경영학부는 경영대학 설립신청서를 20111010일에 대학본부에 제출하였고, 수정본을 20123월에 다시 제출하였습니다. 경영대학 설립 추진을 총괄하고 있는 학부장으로서 경영대학 설립 필요성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경영대학의 설립은 지역적/시대적 요청입니다.

 

최근 10년간 우리 대학교의 인문사회계열은 경북대학교 전체보다 더 빠른 속도로 위상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서울에 있는 모든 대학교가 SKY(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대학, YES(연세대, 이화여대, 서강대) 대학, 중경외시(중앙대, 경희대, 외대, 서울시립대), 동홍건국(동국대, 홍익대, 건국대, 국민대)등으로 분류되어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있고, 지난 10년간 교육의 수도권 집중이 가속화 되면서 우리 대학교는 상대적으로 대외적으로 공정한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경북대학교의 위상을 높이려면, 인문계의 우수 고교생들을 유치할 수 있는 대표 대학이 필요합니다. 많은 고등학교 학생들이 경영학을 공부하고 싶어 하고, 학부모님들 역시 좋은 대학교에서 자식들이 경영학을 공부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국 유수한 대학들이 모두 경영대학을 설립하여 인문 사회계열의 대표적인 대학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서 우리 경영학부 또한 지역의 인문계 고등학교의 우수 졸업생을 유치할 수 있는 경영대학을 설립하여 발전하고자 합니다.

 

둘째, 경영대학은 경영학 교육의 국제적 기본단위입니다.

 

경영학 프로그램은 20121월 현재, 국내에는 240, 전 세계에 13,725개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우리 경영학부는 2006년부터 경영학 교육의 무한경쟁에 대응하여, 객관적/대외적 평가를 통한 지속적인 교육과정 개선을 수행하였습니다. 3년간의 각고의 노력으로 2009년에는 한국경영교육인증원에서 최우수 등급으로 5년 인증을 받았으며, 201112월에는 7년간에 걸친 대장정 끝에 국내 대학으로는 10번째로 AACSB(국제경영교육)의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그러나, AACSB(국제경영교육) 인증의 추진과정에서 경영학부가 경상대학 내의 하나의 학부로 운영되고 있어, 사실상 경영학 교육의 국제적 표준체제와 어긋나 행정적, 제도적 문제점들을 지속적으로 지적받고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경상대학 체제로는 아시아 경영대학 협의회 (Association of Asia-Pacific Business School) 가입 등을 물론, 경영대학원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경영학부와 행정적으로 운영하는 경영대학원이 분리되어 경영전문대학원의 추진과 경영전문대학원의 국제인증(AMBA) 추진 등이 진행되지 못하여 경영학부/경영대학원의 발전과 국제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셋째, 경영대학은 경영학 교육경쟁의 기본 요건입니다.

 

경영학부 BK21 사업단은 3(2009 ~ 2011) 연속 전국 1위로 평가되어 대학원 연구경쟁력이 국내 최상위 수준이며, 2011년에 시작된 경북대학교 4차 특성화 사업에서도 인문사회계열 최초로 유일하게 예비특성화 분야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한경비즈니스에서 평가하는 전국 경영대학 평가 종합 순위에서 지속적으로 순위가 하락하고 있으며 (20091134(10), 20101008(12), 2011983(11)). 특히 발전가능성은 경영학부가 경영대학으로 분리된 다른 대학들보다 크게 뒤처진 14위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단과대학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현재의 경상대학 경영학부 체제로는 단과대학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국내 주요 대학교의 경영대학들과 경쟁하여 현재의 평판도와 교육의 수월성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넷째, 경영대학은 경북대학교 발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경영학은 신입생들의 지원 뿐만 아니라, 인문사회자율전공, 그리고 다른 전공에서도 복수전공 및 부전공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경영학부를 경영대학으로 확대/개편하여, 단순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한 경영학 교육 및 연구의 수월성을 추구하면, 경북대학교의 발전과 취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영대학이 우수 신입생의 유치를 선도하여, 경북대학교 인문사회계열에 대한 고교졸업생의 선호도와 평판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탁월한 경영대학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경영학부에서는 무한경쟁 속에서의 탁월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부단히 혁신하고 노력하여 왔습니다. 한국경영교육인증과 AACSB(국제경영교육) 인증에서 요구하는 경영학 교육의 국제적 기준의 준수와 교육과정의 수월성 제고를 위해서 학부 전공 학점의 증가, 분반 크기의 축소, 전임교원의 강의비율 준수 등을 지킬 수 있도록 모든 교수들의 학부강의를 매학기 6학점 이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대학원의 MBA 과정의 교육이 24학점에서 36학점으로 상향되고,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의 교육이 24학점에서 30학점으로 상향됨에 따라서, 야간과 토요일 강의 증가 등으로 경북대학교 전반적으로는 전임교원의 강의부담이 줄어드는 지난 10여 년간 경영학부의 교수들은 강의부담이 오히려 증가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영학부 교수들의 연구성과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학부의 헌신적 노력은 경북대학교가 지역의 미래이며, 지역의 자존심이듯이 우리 경영학부가 경북대학교의 미래이며 자존심이 되어야 한다는 모든 경영학부 구성원들의 소명의식의 결과이며, 이에 따라 경영학부는 발전을 거듭하여 왔습니다.

 

현재와 같은 경상대학 체제하의 경영학부로는 경영대학 체제하의 단일 학부로 운영되는 국내 주요 대학교의 경영학부와의 공정한 경쟁이 불가능 합니다. 다른 주요 대학교와의 경영학부와 경쟁하여 우리지역의 경영학부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영대학의 설립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경영학부의 경영대학으로의 발전은 경북대학교 전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우리 대학교의 경영대학 설립이 경영학부만의 바램이 아닌, 경북대학교 구성원 모두의 바램이 될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경영학부장 서창교 드림(2012/05/22)

 

-----------------------------------------------------------------------------

□ 경영대학 조직도

 

                       

 

----------------------------------------------------------------------------------

----------------------------------------------------------------------------------

신입생 모집정원 (2012학년도 정원내 신입생 기준으로 작성함)

 

설립 전 (2012학년도)

설립 후 (2013학년도)

대학

학부()

학생수*

대학

학부()

학생수*

경상대학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회계학전공)

192

경영대학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회계학전공, 금융학전공)

192

합계

192

총계

192

 

---------------------------------------------------------------------------------

2011 조선일보 QS 국내 15위권 대학 경영학부 운영현황 (2011.7.1현재)

 

순위

대학

조직

교수수

1

서울대

경영대학 -경영학과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정치외교학부

-사회학과 -언론정보학과

-인류학과 -심리학과

-지리학과 -사회복지학과

1975년 상과대학에서 경영대학으로 독립(신설)

56

2

카이스트

 

 

 

3

포스텍

 

 

 

4

연세대

경영대학 -경영학과

상경대학 -경제학부 -응용통계학

2003년 상경대학에서 경영대학으로 독립(신설)

69

(목표 80)

5

고려대

경영대학 -경영학부

정경대학 -경제학과 -정치외교학과

-통계학과 -행정학과

1955년 경제학과를 문리대 정경학부로 이관하고 상과대학으로 독립(신설)

1976년 상과대학을 경영대학으로 개명

87

(목표130)

6

성균관대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글로벌경영학

경제학부 -경제학전공 -통계학전공

-글로벌경제학

199649개 학과를 14개 학부로 개편

59

7

경희대

경영대학-경영학부

정경대학-경제학과 -무역학과

-언론정보학과 -정치외교학과

-행정학과 -사회학과

1996년 정경대학 내 경영학부 설치

2000년 경영학부를 경영대학으로 독립(신설)

62

8

한양대

경영대학-경영학부 -파이낸스경영학과

경제금융대학-경제금융학부

2000년 상경대학에서 경영대학으로 독립(신설)

54

9

이화여대

경영대학-경영학부 -국제사무학과

사회과학대학-사회과학부

(경제학/행정학/사회학/정치외교학

/심리학/문헌정보학/소비자 전공)

1999년 상경대학에서 경영대학으로 개명

38

10

서강대

경영학부

경제학부

1980년 경영/무역/회계를 경영학과로 통합

1990년 경영대학으로 독립(신설)

1996년 경영대학을 경영학부로 개명

48

11

경북대

경상대학-경영학부

-경제통상학부

 

36

12

부산대

경영대학-경영학과

경제통상대학-경제학부 -무역학부

-공공정책학부 -관광컨벤션학과

-국제학부

2010년 상과대학에서 경영대학으로 독립(신설)

37

(목표 50)

13

인하대

경영대학-경영학부 -글로벌금융학부

-아태물류학부

경상대학-경제학부 -국제통상학부

2003년 경상대학에서 경영대학으로 독립(신설)

52

14

가톨릭대

경영학부-경영학전공 -회계학전공

정경학부-경제학전공 -행정학전공

1995년 학부제실시

(경영학전공+회계학전공=경영학부)

17

15

중앙대

경영대학 -경영학부

정경대학 -경제학과 -정치외교학과

-행정학과 -광고홍보학과

1968년 경상대학에서 경영대학으로 독립(신설)

46

 


목록 글쓰기 답글
내 용: